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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P 5th

11.2 리스크 식별

by zoo10 2014. 12. 13.

11.2 리스크 식별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리스크를 판별하고 리스크별 특성을 문서화하는 프로세스이다.


투입물기법 및 도구산출물

리스크관리 계획서
원가관리 계획서
일정관리 계획서
품질관리 계획서
인적자원관리 계획서
범위 기준선
활동원가 산정치
활동기간 산정치
이해관계자 관리 대장
프로젝트 문서
조달 문서
기업 환경 요인(EEF)
조직 프로세스 자산(OPA)

문서검토
정보수집기법
체크리스트 분석
가정분석
도식화분석
SWOT 분석
전문가 판단
리스크 관리대장


프로젝트 보조 계획서들을 분석하여 모든 위험을 리스트로 만든다. 그 리스트가 리스크 관리대장(위험등록부)가 되는 것이다.

당연하게 일정/원가 관리 계획과 범위 기준선이 필요하고 활동원가 산정치와 활동기간 산정치도 주요하게 필요하다. 또한 조달이 잘 이루어 질지가 중요한 위험 관리 항목이기 때문에 조달 문서 또한 필요하다.


용어.

  • 정보수집 기법
    - 브레인스토밍, 델파이 기법, 인터뷰, 근본원인 분석


  • 점검 목록 분석(Check List 분석)
    - 신속하고 단순하게 위험 요소를 식별할 수 있다. 가능한 모든 위험을 항목화 할 수 있도록 신경써야 한다.

  • SWOT 분석
    - Strength + Weakness + Opportunities + Threats
    - 강점 + 약점 + 기회 + 위협

  • 리스크 관리대장
    - 식별된 위험 목록 + 가능한 대응책 목록


붙임.

델파이 기법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 요구사항 수집 때도 사용된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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