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조직 구조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조직구조는 크게 3가지로 나뉜다. 기능조직, 매트릭스 조직, 프로젝트 전담 조직이 그것이다.
기능조직은 Functional Manager가 이끌게 되므로 PM의 권한은 아주 작다. 프로젝트 전담조직은 Project Manager가 담당하게 되어 거의 모든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 매트릭스 조직은 PM의 권한 크기에 따라 약한 매트릭스 조직과 강한 매트릭스 조직으로 나뉜다. FM의 권한이 PM보다 크면 약한 매트릭스 조직, FM의 권한보다 PM의 권한이 크면 강한 매트릭스 조직이라 한다. PM이 관점으로 해석하면 이해하기가 쉽다.
매트릭스 조직은 한명의 팀원에게 두명의 윗선이 존재하게 되는데, 이것을 'One Man, Two Boss'라고 하며, 매트릭스 조직의 단점에 속한다. 즉, 보고체계가 FM, PM으로 되어 힘들다는 얘기이다. 반면 기능 부서에서 해당 업무에 높은 전문성을 지닌 팀원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도 존재하게 된다.
기능조직 |
매트릭스 조직 |
프로젝트 전담 조직 |
|
약한 매트릭스 |
강한 매트릭스 |
||
FM |
FM > PM |
FM < PM |
PM |
촉진자 |
조정자 |
|
통합자 |
Facilitator |
cordinator |
|
Integrator |
Expeditor |
On Man Two Bos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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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 : Dual Reportin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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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전문성 활용 높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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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조직 프로세스 자산 (OPA : Organization Process Asset)
프로젝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조직의 전체, 일부 프로세스 관련 자산, 이전 프로젝트에서 습득한 교훈과 선례정보
프로젝트 팀이 통제가 가능하다.(EEF와 다른점)
용어. 기업환경요인 (EEF : Enterprise Enviromental Factors)
조직문화, 정부, OPA, 산업 규제/표준, 시장여건
프로젝트 팀 통제 밖에 있음
※ OPA와 EEF는 대부분 프로세스의 투입물이다.
※ OPA와 EEF의 큰 차이점은 프로젝트 팀의 통제 가능 여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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