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개발일반

Zebra 바코드 ZPL사용 출력 및 한글 인쇄하기(ZM400)

by zoo10 2011. 7. 19.

요구사항

PC(이하 프린터서버)와 바코드프린터(Zebra ZM400모델)이 USB로 연결되어 있다. 프린터서버에 연결된 바코드프린터를 네트워크에 공유시킨다. 다른 PC(이하 클라이언트)들은 공유된 바코드프린터를 연결할 수 있어야 하며 연결과 동시에 바코드프린터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할 수 있어야 한다. 프린터서버에서 프린터하는 것과 클라이언트에서 출력하는 바코드가 동일해야 한다. 한글을 포함한 텍스트가 표현되어야 한다. 바코드는 EAN-13 타입이다.

테스트환경

WINDOWS 7 Enterprise + Service Pack 1
프린터모델 : Zebra ZM400 ZPL(200dpi), 용지크기 4.5 x 4.5 (Cm), 리본 : 레진
Active-X를 사용함, ASP.NET, C#, javascript - 유감스럽게도 직접 작업한 건 아님, 소스도 보진 못함

처리내용

1. 프린터 공유 방법

1.1. 프린터서버(테스트 시 노트북 사용)와 바코드프린터를 USB로 연결한다.

1.2.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또는 제공받은 CD를 통해 설치한다. (반드시 Designer버젼으로 설치한다.) http://www.zebra.com/id/zebra/na/en/index/drivers_downloads/drivers/results.html?productType=7 로 들어가 모델명을 ZM400 선택 후 SUBMIT버튼 클릭 ZebraDesigner-Driver-32_64-bit-Windows-Certified 버젼을 다운로드한다. ( 2011.07.19 현재 v2.6.59.04 임)

1.3. 설치 후 바코드프린터명을 바꿔준다.(소스코드에 프린터명을 찾아서 출력하게 되어 있다.)
프린터 오른쪽 클릭 > 프린터 속성 메뉴 > 일반 탭


1.4. 프린터를 공유하고 필요하다면 추가 드라이버 버튼을 이용해 다른 버젼의 드라이버도 추가해 준다.(windows 7 64bit 버젼과 itanium버젼만 지원되는 듯)
프린터 속성 > 공유 탭



1.5. 클라이언트에서 네트워크로 들어가 프린터서버PC의 이름을 찾아 들어간다. 만약 계정이 필요하다면 입력한다.

1.6. TESTBARCODE 명으로 공유가 되어 있는 바코드프린터를 확인하고 더블클릭하여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한다.

1.7. 정상적으로 프린터가 설치되었다면 테스트인쇄를 통해 정상임을 확인한다.
프린터 속성 > 일반 탭 > 하단에 "테스트 페이지 인쇄" 버튼

2. 한글 인쇄 방법

Zebra 프린터의 출력방식은 2가지가 있다. 드라이버 프로그램 방식과 ZPL 프로그램 방식이다. 드라이버 프로그램 방식인 경우 WINDOWS의 폰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지만 각 클라이언트 마다 EAN-13폰트를 추가해줘야 한다. ZPL방식은 프린터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바코드 폰트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PC에 바코드용 폰트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 대신 한글을 기본지원하지 않으므로 바코드프린터에 한글폰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추가해줘야 한다.

장단점이 있지만 프린터 하나를 공유해서 여러대의 PC에서 사용한다면 ZPL방식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새로 추가되는 PC마다 폰트를 설치하고 설정을 잡아줄 수는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글폰트를 프린터로 다운로드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하는데 생각보다 간단하다. 일단 한글폰트를 구해보자.

2.1. 한글 폰트를 다운로드 하자. 구글을 통하면 쉽게 구할 수 있다. 물론 준비해 놓았다. 다운로드하여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풀자.(빵집으로 압축했음.)
Uhangul.zse, Kfont3.zsu, print.txt 파일을 확인한다. (메모장이나 에디트플러스로 열어보세요.) 다운로드 >

kfont3.zip

2.2. 프린터서버 > 프린터명 > 인쇄기본 설정 > 도구 탭 화면으로 이동한다. 명령 유형은 "액션", 명령 이름은 "Send file"을 선택하면 하단에 파일을 선택할 수 있는 형태로 바뀐다.


2.3. 파일열기 대화상자를 통해 Uhangul.zse를 선택한 후 보내기 버튼을 누르자.


2.4. 바코드프린터 전면에 DATA LED가 깜빡거리는지 확인한다. 파일이 전송되는 표시이다.

2.5. DATA의 깜빡거림이 멈추면 같은 방식으로 Kfont3.zsu파일을 선택한 후 보내기 버튼으로 프린터에 전송하자.

2.6. 깜빡거림이 멈추면 같이 압축되어 있는 print.txt 파일을 통해 한글이 인쇄되는지 확인하자. 2.5와 같은 방식으로 txt파일을 연후 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2.7. 정상적으로 출력되었다면 OK. 아니라면 Zebra홈페이지에 한국지사 전화번호를 확인하고 전화하자. 아니면 납품업체 기술지원을 받으면 쉽게 해결이 가능하다. 물론 나도 이렇게 해결했다. 인터넷으로 검색된 내용들은 좀 오래된 내용이라 적용이 쉽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