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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 CrystalWar - Human 편

by zoo10 2010. 12. 10.

개인 평점 : ★★★☆☆

GNC Interative 제작인 게임이다. 거창하게 시뮬레이션이라고 하기에는 뭐 하지만 나름 몰입도가 있다. 그냥 게임만 하고 지우기엔 좀 아까워서 글을 끄적여 보기로 했다.

이번 포스팅은 게임의 전반적인 내용과 게임 종족중의 하나인 Human에 대해서 간략히 정리한다.

GNC 인터렉티브는 우리나라의 모바일 게임 전문 업체이며 홈페이지 주소는 http://home.gncint.com/ 이다. 그러나 사이트를 방문해 보았지만 크리스탈워에 대한 메뉴는 찾아볼 수가 없었다. 혹시 내가 잘못 알고 있나? 어쨌든 좀 더 상세한 내용을 알고 싶었지만 좀 아쉽다.

아이튠즈의 게임정보를 보면 2010.11.03일날 업데이트가 있었다고 나온다. 뭐 업데이트도 꾸준한 듯 싶다. 게임내용의 추가가 아닌 버그패치이겠지만 어쨌든 신경은 끄지 않다고 느껴진다.

이 게임은 디펜스 게임이다. 나는 디펜스게임류를 즐겨하지는 않았지만 오늘만 무료 앱으로 등록되어 있어서 출퇴근때 심심풀이로 즐기려 했던 게임이다.

그런데 이게 의외로 몰입도가 있어서 한번 시작하면 종료를 하지 못하게 만드는 재미가 있다. 쉽게 시작할 수 있고 복잡하지 않아 RPG 류의 게임을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은 간단하게 즐길 수 있다.

 

게임모드는 캠페인과 무제한 모드가 있다. 캠페인 모드는 판수로 되어 있어서 마지막 판까지 진행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무제한 모드는 처음에는 비활성화 되어 있다. 이 모드는 휴먼의 캠페인 모드를 클리어 해야만 활성화가 된다. 무제한 모드는 캠페인 모드를 쭈욱 이어 놓은 것이다. 각각의 레벨이 있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계속 진행하며 좀 더 강한 적들과 싸우게 된다.

캠페인 모드로 플레이 할 경우 나타나는 화면이다. 깃발에 있는 휘장은 휴먼의 것이며 위에 있는 별은 해당 판을 클리어한 횟수이다. 별은 3개까지 표현이 되지만 3번이상 연속으로 계속해서 플레이 할 수 있다. 모든 지역에 깃발을 꽂으면 클리어하는 것이다. 캠페인 모드도 처음에는 휴먼만 가능하다.

위 사진에서 고블린이 활성화 상태지만 휴먼의 캠페인 모드를 모두 클리어 해야만 활성화 된다.

 

게임 화면이다. 맨 위쪽의 에너지 바는 각 종족 우두머리의 HP이다. 우두머리를 쓰러뜨려야 해당 판을 클리어 할 수 있다. 에너지바 사이의 시간은 클리어 제한 시간이다. 시간내에 적장을 쓰러뜨리지 못하면 아마(그런적이 없어서;;;) 패배가 될 것이다.

그 아래의 동그란 아이콘들은 특수 기술들이다. 적을 죽이거나 죽였을때 랜덤하게 나오는 파란 구슬(?)을 터치하면 게이지가 올라간다. 하나의 특수기술이 가득 차면 그 다음 레벨의 특수기술의 게이지가 활성화 된다. 특수기술은 상황에 맞게 사용하면 싸음이 어려울때 많은 도움이 된다. 모두 일정지역에 광역 효과를 내기 때문에 때와 장소를 잘 구분해서 사용해 주면 아주 좋다.

중간에 유닛들이 위치해서 싸우는 공간이다. 유닛들 발 밑에 파란 수정이 있는데 스타크래프트의 미네랄과 같게 생각하면 된다. 저 광물을 일꾼을 이용해서 채취하여 유닛을 생산할 수 있게 된다. 몇번 채취하면 사라지고 일정 시간 후에 리젠이 된다. 아래 유닛중에 제일 왼쪽 유닛이 일꾼 유닛이다. 곡갱이 들고 있는거 보면 딱 일꾼이다. 아주 많이 뽑아야 하고 일꾼의 스킬을 업데이트 하여 채취속도를 높일 수 있다.

유닛은 최대 6명을(일꾼은 항상 고정)를 슬롯에 채울 수 있다. 처음에는 오른쪽 2개가 자물쇠를 막혀있다. 전투중에 얻은 골드로 슬롯의 열쇠를 사서 2개를 확장할 수 있다. 판이 뒤로 갈 수록 다양한 조합이 필요하므로 꼭 슬롯을 활성화 시켜서 6명의 유닛을 채워야 한다.

유닛의 오른쪽 옆에 보면 파란 동그라미가 보이는데 일정한 시간이 경과하거나 게임상의 특정한 이벤트에 의해서 게이지가 차듯 동그라미가 형성된다. 위 화면처럼 완전한 동그라미가 형성되면 터치할 수 있다. 터치하면 유닛의 배열이 나타나는데 그 배열을 순서대로 슬롯에서 터치해주면 유닛이 광물 소모없이 생성된다.

파란 게이지가 다 지나가기 전에(일정 시간안에) 유닛의 순서에 맞춰 터치해 줘야 한다.


게임의 구성은 간단하다. 그러나 막상 진행해 보면 몰입도가 있어서 단순한 느낌을 지울 수 있다.(물론 좀 하다 보면 질리는 순간이 온다. 유닛 업그레이드 비용이 후덜덜 할때라든지.. ㅡ,.ㅡ)

자, 이제 휴먼의 유닛을 보도록 하자.

유닛명 Commander
장군
생산비용 없음
형태 근접형
특수기술 없음
유닛명 Mineworker
광물채집꾼
생산비용 50
형태 근접형
특수기술 광물채집

유닛명 Swordman
검사
생산비용 1
형태 근접형
특수기술 없음

유닛명 Spearman
창병
생산비용 60
형태 근거리형
특수기술 없음

유닛명 Elf Archer
엘프 궁수
생산비용 80
형태 원거리형
특수기술 없음

유닛명 Dual Swordman
쌍수 검사
생산비용 100
형태 근접형
특수기술 빠른 다리(스피드)

유닛명 Shieldman
방패병
생산비용 150
형태 근접형
특수기술 방패막기, 밀어내기

유닛명 Monk
힐러(치료사)
생산비용 180
형태 원거리형
특수기술 치료(힐)

유닛명 Dwarf Axman
드워프 도끼병
생산비용 200
형태 근접형
특수기술 스턴(멍하게 만들기)

유닛명 Elf Mage
엘프 마술사
생산비용 280
형태 원거리형
특수기술 속도저하

유닛명 Sniper
저격병
생산비용 300
형태 원거리형
특수기술 치명타 발동

유닛명 Silver Wizard
실버 마법사(은술사)
생산비용 320
형태 원거리형
특수기술 전기쇼크(움직임 멈춤)

유닛명 Great Swordman
대검사(큰칼)
생산비용 350
형태 근접형
특수기술 튕겨내기

유닛명 Catapult
투석병
생산비용 450
형태 원거리형
특수기술 없음

유닛명 Cannon Tank
대포 탱크
생산비용 500
형태 원거리형
특수기술 범위공격

유닛명 Storm Trooper
돌격대원(기마병)
생산비용 400
형태 근거리형
특수기술 스피드, 팅겨내기

자 위의 유닛들은 기본으로 뽑을 수는 없고 골드를 모아서 유닛을 산 후에 싸움에 이용할 수 있다. 싸움을 시작하기 전에 참여시킬 유닛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 잘 선택해서 싸울수 있도록 하는 것이 관건이다. 근접형(밀리) 유닛만으로는 싸움이 힘들고 광물이 많이 드는 유닛만 선택해도 수적 열세가 되기 때문에 미션 실패의 확률이 높아진다.

적절히 조합하여 승리할 수 있도록 하자. 스킬에 대한 내용은 다음 포스트에 기술하기로 하자. 글이 너무 길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