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뉴스

인간 vs 컴퓨터, 퀴즈쇼의 승자는?

by zoo10 2011. 2. 17.

IBM 창립자의 이름을 따서 만든 슈퍼컴퓨터 "WATSON"이 인간과의 퀴즈 대결에서 승리했네요. 미국의 유명한 퀴즈쇼인 제퍼디(Jeopardy)에서 3일동안 인간과 경쟁한 이 컴퓨터는 총 상금 $77,147 를 벌어 드리며, 2명의 인간 경쟁자를 압도했다고 합니다.

과거 인간 체스왕과 슈퍼컴퓨터의 대결이 심심찮게 보도 되고는 했었는데, 이제는 퀴즈 대결이네요. 퀴즈와 체스는 완전히 다른 상황입니다. 인간과 동일한 조건에서 경쟁한다는 것도 대단한 것 같습니다. 왓슨은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채로 제퍼디 쇼의 가장 뛰어난 우승자였던 켄 제닝스(Ken Jennings)와 브래드 루터(Brad Rutter)와의 대결에서 승리했는데요. 문제를 듣고 풀었다는게 참 신기합니다.

왓슨은 냉장고 10개 정도의 크기로 15테라바이트의 메모리와 4테라바이트의 저장공간으로 이루어졌다고 하네요. 아마 따로 설치되어 있고 퀴즈쇼 현장에는 단말기만 있었나 봅니다. 위 사진에서도 멋진 푸른 빛을 내며 가운데에 떡 하니 버티고 있네요. 책 100만권 분량의 정보가 기록되어 있고, 1초에 80조번의 연산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200만권의 정보를 검색하는데 3초정도 소요된다고 하니 참 놀랍습니다.

더 놀라운건 이녀석이 나름 전략도 구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정답일 확률이 어느 정도 이상되지 않으면 부저를 누르지 않는다고 하네요. 자신의 유리한 상황이면 정답에 아주 근접한 결과가 나와야만 부저를 누릅답니다. 또한 불리한 상황이거나 지고 있을 때는 어느 정도의 정답 확률만 확보되도 부저를 누른다고 하네요. 저장 공간이나 연산 속도야 뭐 기술이 발전하면 자연히 늘어나게 되는거죠. 그런데 퀴즈를 듣고 분석해서 그에 맞는 답을 찾아내는 알고리즘은 참 대단한 것 같습니다.

왓슨은 IBM의 DeepQA라고 불리는 자연어 처리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서, 문제를 듣고 분석하고 최적의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다고 하네요. 예를 들어, 어떤 나노 테크놀로지 회사가 서부에서 고용을 하나요?('Which nanotechnology companies are hiring on the West Coast?')와 같은 문제도 분석했다고 하네요. 답이 뭔가요? 하하;; 체스와는 전혀 다른 분야인 것 같습니다. 참 재미있습니다.

물론 IBM의 이벤트성 퀴즈쇼였지만, 경쟁 상대가 아주 뛰어난 사람들이였고 인터넷 연결없이 자체 메모리만으로 이런 결과를 보여줬다는 것이 참 놀랍습니다. 고수준의 분석 능력이 필요했을 텐데 말이죠. 왓슨은 상금으로 백만달러를 받았지만, IBM에서 월드비젼에 기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상금을 차지하지는 못했네요. ^^;;

경쟁자인 제닝스는 "난, 우리의 새로운 컴퓨터 군주를 환영합니다.(I, for one, welcome our new computer overlords)"라는 말로 축하해 줬다고 하네요. 이 말도 멋지게 받아 넘겨줬으면 참 재미있었을 텐데 말이죠.

이 쇼를 직접 보지는 못했지만 아주 흥미로운 구경거리가 아니었을까 합니다. 감탄스럽기도 하고, 웃기기도 하고 말이죠. 진짜 멀지 않은 미래에는 T800(터미네이터)이 나오는 건가요? 아마 모양은 더 크고 바퀴가 있어야겠지만요. 놀라운 기술 발전속도를 봐서는 그리 멀지 않은 시점이 될 수도 있겠네요. 소프트웨어의 속도만 따라가 준다면 말이죠.(요즘 보면 소프트웨어가 소프트하지는 않은거 같습니다. ^^)

쇼로 끝나지 말고 왓슨의 기술이 더 많은 곳에서 힘을 발휘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 왓슨으로 인해 일자리가 줄 수도 있겠네요. 일장인단인가요? 그럼 아주 어려운 분야에서 힘을 발휘하라고 정정해야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이 컴퓨터를 이길 수 있는 이유는 지식이 아닌 지혜가 있기 때문일 겁니다. 컴퓨터가 속임수, 거짓, 기만을 이해하고 판단하기에는 아직 이르기도 하죠. 어쨌든 아주 재미있는 이벤트였던건 분명한 것 같습니다.

 

참고 1 : http://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uid=87501
참고 2 : http://mashable.com/2011/02/16/ibms-watson-supercomputer-defeats-humanity-in-jeopardy/
참고 3 : http://www.todayus.com/?p=11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