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jQuery

jQuery 쉽게하기 - Documentation 의 Main Page

by zoo10 2011. 1. 10.

jQuery에 대한 포스트는 jQuery.com 분석하는 내용으로 채울까 합니다.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모든 컨텐츠를 살펴보고 구현하며 포스트를 할 계획입니다. 물론 영어도 안되고 짧은 지식이라서 힘들겠지만 위 빨간 박스로 되어 있는 Documentation의 모든 메뉴를 다 볼 계획입니다. 하나하나 제 나름 해석하고 구현하여 작성하겠습니다.

jQuery.com 으로 접속하시어 Documetation 메뉴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Main Page 서브메뉴가 Documentation 메뉴의 첫번째 메뉴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이 메뉴를 살펴보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Main Page 는 Documentation 메뉴안의 사이트맵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왼쪽 메뉴를 정리해서 바로가기 기능들로 구성해 놓았습니다. 막상 얘기하려니 얘기할게 없네요.(^^;;) 음~ 그러면 각 링크들을 간략히 살펴보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GETTING STARTED

Downloading jQuery jQuery를 다운로드에 대한 설명입니다. CDN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How jQuery Works jQuery를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기본 튜토리얼입니다. jQuery를 사용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봐야 할 문서인 것 같습니다.
Frequently Asked Questions FAQ 네요. 단어들의 앞자를 조합해 보세요. ^^;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들을 모아 놓은 페이지 입니다. 샘플 코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utorials jQuery의 튜토리얼입니다. 단순한 사용방법을 설명한 곳이 아니라 직접 튜토리얼을 작성해서 등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재미있는 곳인 것 같습니다. jQuery 시작하기라는 동일한 주제로 여러 사람들이 글을 올려 놓았습니다. WIKI 라고 봐도 되겠네요.
Using jQuery with Other Libraries jQuery와 다른 라이브러리를 같이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 되어 있습니다. prototype하고 같이 쓸때는 jquery.js를 prototype.js보다 위에 위치하라고 권고 하고 있군요. 다른 프레임워크와 같이 쓰시려면 보셔야 할 곳입니다.
Variable Types jQuery에서 사용하는 변수와 문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 페이지도 들어가기 전에 꼭 보고 들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JQUERY API REFERENCE

jQuery Core jQuery 라이브러리의 핵심 부분입니다. 이 모듈이 있어야 jQuery 사용이 가능합니다.
Selectors jQuery를 이용하여 원하는 객체에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고 있습니다. HTML 태그별로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되고 있습니다.
Attribute HTML 태그에 속성을 제어하는 함수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클래스를 추가하거나 스타일을 추가/삭제하는 함수들이 있습니다.
Traversing 탐색을 위한 함수들의 모음입니다. Selectors와 비슷하지만 추가적으로 객체를 찾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함수들이 있습니다.
Manipulation 조작을 위한 함수들의 모음입니다. 어떤 객체에에 새로운 속성을 부여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함수들이 있습니다.
CSS 객체의 스타일시트를 제어할 수 있는 함수들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Event 객체의 이벤트를 제어할 수 있는 함수들이 있습니다.
Effects 특정한 효과를 낼 수 있는 함수들이 있습니다. 슬라이더, 페이드 효과 등이 있습니다. 요즘 각광받는 효과들입니다.
Effects 특정한 효과를 낼 수 있는 함수들이 있습니다. 슬라이더, 페이드 효과 등이 있습니다. 요즘 각광받는 효과들입니다.
AJAX 비동기 방식으로 데이터를 전달/획득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해 기술되어 있습니다. 페이지 깜빡임 없이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웹 기술의 진보에 대해 말해 주고 있는 AJAX입니다.(기술적으로 말이죠. 일반인들은 혹시 이걸 알고 있을까요? ^^)
Utilities jQuery를 사용함에 있어 유용한 함수들을 재정의 해놓은 문서입니다. 문자열 다루기, 배열 다루기와 같은 유용한 함수들이 보이네요.
Internals jQuery 내부 기술에 대한 함수들 모음입니다.(사실 정확한 의미를 모르겠습니다.) 개발 시 디버깅을 위한 함수들이 있습니다. FireBugs에서 확인이 가능한것 같습니다.

JQUERY UI REFERENCE Interactions

Draggable 객체의 드래그 관련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Droppable 객체를 선택해서 특정한 영역에 떨구는 것에 대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Sortable 특정 조건으로 정렬을 할 수 있는 것에 대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Selectable 특정 부분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대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Resizable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것에 대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Widgets
Accordion 특정 영역을 아코디언 처럼 움직일 수 있습니다.
Datepicker 달력을 만들 수 있습니다.
Dialog 대화상자 또는 알림창을 만들 수 있습니다.
Progressbar 진행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업로드나 현재 진행상태를 표시할 때 유용합니다.
Slider 특정한 방향으로 객체를 흘러가게 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Tabs 탭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Theming
Theming Overview 테마를 변경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한 개요입니다. 어떻게 운영되는지 기술되어 있습니다.
Theming API 테마를 변경할 수 있는 함수들의 목록입니다. 테마를 조절하기 위해 필요한 내용이 있습니다.
Dialog 대화상자 또는 알림창을 만들 수 있습니다.
Progressbar 진행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업로드나 현재 진행상태를 표시할 때 유용합니다.
Slider 특정한 방향으로 객체를 흘러가게 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Themeroller Themeroller 라는 interface에 대한 설명입니다. 흥미로운 내용입니다. 화면 전체를 클릭한번으로 모두 바꿀 수 있네요.

PLUGINS

Plugin Repository 플러그인 저장소라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플로그인들을 비슷한 기능을 하는 것들끼리 묶어놓았습니다. 그냥 카테고리들이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Plugin Authoring 플러그인 제작을 위한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런저런 식으로 만들면 된다' 이렇게 설명해 주고 있네요.

SUPPORT

Frequently Asked Questions 중복메뉴네요 ^^. FAQ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에 답하기입니다.
Forums and Chat JQuery 관련한 포럼들과 개발자 그룹들을 보여주고 메일링 리스트도 있습니다. 전 뭐~ 그냥 구경만 할뿐입니다 ^^
Submit a Bug Report 버그를 신고하는 곳입니다. 버그를 찾는다고 해도 신고할 수 있을까요? ^^;;
Commercial Support 협찬사나 광고주들일까요? ㅎㅎ

About jQuery

Contributors jQuery를 탄생시키고 발전시켜 나가는 사람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도 있네요. 궁금하시면 함 들어가 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ㅎㅎ;;
History of jQuery JQuery 관련한 포럼들과 개발자 그룹들을 보여주고 메일링 리스트도 있습니다. 전 뭐~ 그냥 구경만 할뿐입니다 ^^
Submit a Bug Report jQuery의 역사를 볼수 있습니다. 2005년도에 john께서 Css Selectors 를 이용한 Javascript Library에 대한 내용부터가 jQuery의 시작이네요. 하하. 최초의 jQuery도 보실 수 있습니다.
Sites Using jQuery jQuery를 사용하고 있는 사이트들을 주욱 열거해 놓았습니다. 유명한 사이트들이 많습니다. 물론 영문 사이트이지만요.
Browser Compatibility 지원하는 브라우져를 볼 수 있습니다. internet Explorer 6 이후 버젼들을 지원하네요. ie6 개인적으로 좀 없었으면 합니다. 문제가 될 수 있는 브라우져들도 있으니 혹시 그런 브라우져를 대상으로 개발을 하실 때는 jQuery의 사용을 재고해 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License jQuery 사용권에 대한 내용입니다. MIT License와 GPL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직접 보실 수 있습니다. 두가지 라이센스에 대해 구글에서 검색해 보니 재미있는 내용이 있습니다. 한번씩 검색해 보세요.

좀 길어 졌네요. 그냥 이런게 있다 정도로 넘어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JQUERY API REFERENCEJQUERY UI REFERENCE 를 주안점으로 다루려 합니다. 그전에 GETTING STARTED 를 보고 넘어가려 합니다. 후~ 지금 보니 무지 오래 걸릴 것 같습니다. :)

그럼 즐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