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DBMS

toad로 오라클 연결하기

by zoo10 2011. 3. 16.

toad for oracle xpert v9.0 버젼을 설치한다. 아 고민스러운데 이 토드 버젼을 설치하면 c에 oracle 폴더가 생겼던 건지 아님 그 뒤에 설치가 실패했던 10g 버젼의 오라클 클라이언트 설치 중에 c에 oracle 폴더가 설치됬던건지 확인이 안된다.

업데이트 : 오라클 클라이언트를 설치해야 아래 폴더가 나타납니다.
어쨌든 C:\oracle\product\10.2.0\client_1 라는 폴더가 토드설치 후에 만들어져 있었다는 기준으로 작성한다.

1. client_1 폴더에 network\admin 폴더를 만든다.
2. admin 폴더안에 tnsnames.ora 파일을 만든다.
3. 토드를 실행시킨다.
4. session 메뉴의 new connect 메뉴를 선택한다.
5. toad 설치 중에 환경변수가 잘 잡혔다면 oraClient10g_home1 이라는 항목이 선택되어 있다.
6. 오른쪽 하단의 tnsnames editor 버튼을 클릭한다.(활성화 되어 있지 않다면 1,2번이 제대로 수행되었는지 확인한다.)
7. TNSNames Editor 에서 New Service 아이콘을 찾아 클릭한다.(타원이 3개 겹쳐진 아이콘입니다.)
8. Service Name 에 자신이 알수 있는 서비스 네임을 적고 Use Template 를 반드시 선택한 후 OK 버튼 클릭
9. protocol 를 tcp 선택(왠만하면 기본값인 tcp임)
10. host 에 db서버 주소입력
11. port 에 기본포트인 1521 입력(만약 포트번호가 다르다면 그에 맞게 변경)
12. service name에 반드시 SERVICE_NAME 입력
13. OK 누르고 나온다.
14. 계정 넣고 Direct 탭을 선택해서 각각의 정보 입력하고 오른쪽 하단에 Connect 버튼 클릭
15. 연결 성공되면 축하

toad tnsnames editor 사용해 보면 가끔 버그가 있어서 service_name 설정 부분이 지워지는것 같다. 아웅~ 이거 수동으로 해도 잘 안되고 툴 위쪽에 보면 + 아이콘이 있는데 이걸로 수동으로 추가하면서 잘 되는지 봐야 한다.

또 하나 Toad 는 기본적으로 한글 지원이 안된다. 한글로 보고 싶으면 아래와 같이 처리

환경 변수에
변수명 : NLS_LANG
값 : KOREAN_KOREA.KO16MSWIN949 로 세팅한다.

win 7 ultimate 기주능로 환경변수 보는 방법
탐색기 > 내 컴퓨터 오른쪽 클릭 > 속성 > 왼쪽 메뉴 중 고급 시스템 설정 > 팝업창 하단에 환경변수 클릭 > 새로 만들기로 환경변수 추가

이거 말고 레지스트리에 추가해도 된다던데 나 같은 경우는 환경변수를 잡아서 됬다.

그리고 하단 내용은 작성중에 문제의 C:\oracle 폴더가 발견되는 바람에 유보된 글이다. 흠... 나중에 살릴 수 있으려나. 마음같아서는 토드를 지우고 다시 깔아보고 싶지만 이넘의 토드는 설치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 ㅡㅡ;;

에궁.. 오라클용 클라이언트 사용법이 좀 달라지기도 하고 64비트는 첨 써보기도 하고.. 이런저런 문제들이 생기네.

일단 http://oracle.com 에 회원가입을 한다. 대충해도 된다. 주민번호 같은거 필요없는 사이트들이 참 좋다. 우리나라 사이트는 법적으로 받아야 하는 고충이 있다. 정부가 하는 일은 언제나 탁상행정이거나 편의주의적 발상인게 대부분.. 칫~

어쨌든

1. 회원가입을 한 다음 - 주의 : 비밀번호 만들 때 영문대소문자와 숫자를 꼭 같이 섞어야 된다.
2. download 메뉴에서 Instant Client 를 클릭
3. 목록에서  Instant Client for Microsoft Windows (x64)  선택
3. 약관 동의하는 라디오 버튼을 살포시 선택
4. 제일 위 zip 파일이 항상 최신이니까 x64(64비트용)인지 x86(32비트용)인지 확인하고 zip 파일 다운로드.
 예전에는 오라클 클라이언트였다는데.. win7 64bit에 oracle 10g용 인스톨이 안되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