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블로그정보

애드센스 CPC 높이기

by zoo10 2015. 9. 23.

광고를 사이트에 게재했는가? 실적을 보기위해 애드센스에 들락날락 하기 시작하면 클릭 수보다 신경 쓰이는게 생기게 된다. 바로 CPC !! CPC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클릭 당 단가"이다. 누군가 광고를 클릭하면 게시자에게 떨어지는 수익을 의미한다.

10번을 클릭해서 100원을 벌었다면 CPC 평균은 10원이 된다. 그렇다 아무리 많은 클릭이 있어도 CPC가 낮으면 수익도 낮은 것이다. 그래서 CPC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고민하게 된다.

자 이쯤에서 다른 질문을 해본다. 애드워즈를 아는가? 애드센스를 하고 있다면 애드워즈도 알고 있어야 한다. 애드워즈는 광고주들을 위한 광고 시스템이다. 그렇다 애드센스에 나오는 광고들은 애드워즈에서 나오는 것이다. 광고주들이 애드워즈에서 광고를 의뢰하면 구글은 그 광고들을 애드센스를 통해 노출시키는 것이다.





애드워즈에 접속해 보면 CPC 높이는 해법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바로 CPC가 높은 키워드 들을 알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광고주들은 광고에 입찰을 해야 하는데 자신의 광고가 더 많이, 자주 노출되기를 원한다. 더 많은 노출을 위해서는 광고단가를 높이게 되는데, 인기가 있는 키워드일 수록 단가는 올라가게 되있다. 인기가 높은 검색 키워드와 유저와 광고를 클릭 후 수익으로 전환될 확룰이 높은 키워드들이 CPC가 높은 것이다. 그만큼 광고주들의 경쟁이 심하기 때문이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 보자. 블로그들을 보면 많은 곳에 비슷한 글들이 많다. 바로 보험/금융/재무 관련 글들이다. 이유는 애드워즈에서 "자동차보험" 키워드를 검색하면 CPC 평균이 꽤 높기 때문이다. 바로 돈이 되는 키워드이기 때문에 블로거들이 이 키워드를 이용하여 콘텐츠를 작성하고, 그 키워드나 문맥에 의해 애드센스는 관련 광고를 노출시키는 것이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보험, 금융, 재무, 다이어트 등의 키워드 들은 기본적인 단가가 높다. 이런 키워드들을 이용해서 글을 작성하면 높은 CPC가 나올 확률이 높은 것이다. 덤으로 이런 키워드들은 CPA 형태의 수익 모델인 경우가 많다. CPA는 CPC와 다르지만 두가지 수익 모델을 혼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만일 당신의 CPC가 낮다면 애드워즈에 가입하여 광고주들이 광고를 집행하는 방식을 살펴보라고 권한다. 적을 알아야 이긴다. 물론 적은 아니지만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