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블로그정보

애드센스 정책 초보자 안내서

by zoo10 2015. 9. 21.

지금까지 애드센스에 대해 이것저것 알아보았다. 아주 간단하게 설치하는 내용까지 살펴봤는데 아직 갈길이 멀다. 각종 팁들과 최적화 까지 테스트 해보려면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노력도 만만치 않다. 자, 그전에 몇가지 정책적인 부분을 짚어보고 가도록 하자. 반드시 체크하여야 하며 잊지 말아야 하는 내용들이다. 만일 이 부분을 간과하고 지나가면 어느 커뮤니티 게시판에 애드센스 계정 짤렸다고, 구글 그지 같다고 한탄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가장 기본적으로 해선 안되는 행동 중에 하나는 자신의 사이트에 게재된 광고를 자신이 클릭하면 안되다는 것이다. 아주 당연하지만 조금 욕심을 부리다가 계정이 압수당하는 수가 있다. 내가 클릭한지 어떻게 알겠어라고 우습게 여겼다간 바로 경고 메일과 함께 계정이 압류 당할 수 있다. 그리 만만한 구글이 아니니 우습게 여기지 말자. 벌써 이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한지 오래되서 각종 노하우가 쌓여 있는 상태다.

그럼 내가 아는 사람한테 살짝 부탁해서 클릭을 해달라고 해볼까? 지면상에 클릭을 유도하거나 광고를 알려 클릭을 유발하는 것도 정책 위반이다. 적당히 자신의 측근 들에게 부탁해서 적정선에서 클릭을 유도한다고 해도 그게 수익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적당하게 클릭하면 문제 없을것 같지만 귀신같이 알아내니 주의해야 한다. 높은 CTR(클릭률)이 발생하는 것도 수익에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 점도 있다.

자, 그럼 중요한 메뉴들과 교묘하게 섞어서 실수로 클릭하게 만들어 보는 것도 괜찮겠다. 설마 이걸 어떻게 잡아내겠어라고 생각하면 이것도 오산이다. 단순히 데이터의 분석만으로 끝나지 않는다. 모니터링 요원도 분명히 존재하고 있고, 무작위 선별이라 할지라도 만에 하나 샘플에 들어가는 불상사가 발생할 경우 경고를 받게 될 것이다.

자신의 광고 코드를 특정 이메일에 포함하거나 특정 소프트웨어에 나오도록 하거나 특정 팝업 창에 게재되도록 처리하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다. 특히 게임 사이트나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에 게재하는 것은 특정한 문제가 있으니 별도로 알아봐야 한다.

일부 프로그램을 아는 사람들에 국한된 얘기겠지만, 애드센스의 광고 코드를 수정해서도 안된다. 구글에서 재공한 코드를 그대로 사용해야 하며, 변경된 코드로 인한 피해에 대해서 애드센스는 어떤 책임도 지지 않는다. 또한 비슷한 형태로 광고를 모방하여 제작하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여러가지의 제약이 있어 아주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구글은 광고주들을 보호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의미없는 클릭으로 인한 광고주들의 입찰금액이 소진되고, 그것이 누적되는 문제가 발생하면 더 이상 광고가 집행되지 않을 것이며, 그 손해는 게시자들에게도 고스란히 돌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조금 엄격하더라도 광고 효과를 변형시키는 요소가 있다면 구글에서는 가차없이 제재를 가하게 되는 것이다.

위의 내용과 같은 것은 가장 쉽게 유혹을 받는 형태의 위반 사항이다. 아는 지인들이 많다면 클릭수를 늘릴수 있을 것이며, 그에 대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처럼 보인다. 그 이익은 미미한 반면 위험성은 아주 높다. 위반사항에 의해 계정이 몰수되면 그 이전의 수익도 모조리 압수 당한다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한다.

결과는 또 같은 내용이다. 좋은 콘텐츠를 바탕으로 한 광고효과를 노려야 하는 것이고, 무엇보다 이 점이 광고주, 애드센스, 게시자 모두 윈윈할 수 있는 게임임을 잊지 않아야 한다. 즐겨라. 즐기는 곳에 약간의 수익을 얻는 것을 목표로 시작해야 한다. 수익을 위해 모든 초점을 맞추기 시작하는 순간 문제가 발생하게 되어 있다. 수익의 극대화는 꼼수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것임은 이전의 선배들에게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자, 이제 정책들을 숙지하고 조금 더 나은 수익을 위해 연구해 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