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블로그정보

애드센스 용어 설명

by zoo10 2015. 9. 19.

애드센스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에 대해 정의한다. 서로 약속이 있어야 소통이 되기 마련이다. 언제나 용어 정의는 수익을 얻는 것 만큼 중요하다. 지금 용어 정의는 애드센스에 있는 내용을 발췌했다.

■ RPM

1,000회 노출 당 수익을 뜻한다. 실제 발생한 수입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예상되는 수입을 나타낸다.
RPM = (예산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 CPM 광고

Cost Per 1000 Impressions 의 약자이다. 1000회 노출에 대한 비용이 지급되는 구조이다. 게시자의 경우는 CPM 광고가 페이지에 게시될 때마다 계정에 수익이 발생한다. 즉, 노출이 되면 클릭이 없어도 비용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다음, 네이버 같은 포탈은 클릭이 있던 말던 비용을 지불해야 광고를 실을 수 있는 것 처럼 말이다.

■ CTR

클릭률이다. ClickThrough Rate 이다. 1,000회 검색에서 클릭이 7회 발생했다면 CTR 은 0.7%가 된다.

■ 개제 비율

한 페이지에 광고 단위가 3개 있으면 광고 요청이 3회 발생한다. 이 중 두 개의 광고 단위에 광고가 게재되고 나머지 하나에 광고가 게재되지 않으면 이 페이지의 게제 비율은 66.67%가 된다. 만일 게재 비율이 80%라면 평균적으로 5회 검색 중 한번은 검색 결과에 광고가 나오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게재비율이 100%에 근접하다면 콘텐츠와 관련이 높은 광고가 노출되고 있다는 것이다. 게재 비율이 낮다는 것은 Google이 페이지에 적합한 광고를 찾지 못하여 광고가 게재되지 않거나 게시자가 지정한 백업 광고가 대신 게재되었다는 뜻이다. 물론 네트워 이상에 의해 광고가 노출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 경쟁 광고

애드센스가 아닌 다른 광고를 의미한다. 게시자는 경쟁 광고와 구글 광고가 쉽게 구분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 광고 단위

게재되는 광고를 말한다.

■ 광고 레이아웃

게시자의 사이트에 광고를 배치하는 방식이다.

■ 광고 레이아웃 코드 ( Adsense 광고 코드 )

게시자가 웹 페이지에 붙여넣어 게시하는 HTML 로서, 광고는 이 코드를 통해 특정 광고 레이아웃 형식으로 해당 페이지에서 게재된다.

■ 광고 유형

광고의 형태이다.

  • 텍스트
  • 이미지
  • 리치 미디어
  • 플래시
  • 동영상
  • 애니메이션 이미지
  • 오디오
  • 링크 단위

■ 대체 광고

대체 광고는 Google에서 타겟팅된 공고를 게재할 수 없을 때에 게재되도록 게시자가 미리 설정하는 색상, 이미지 또는 URL을 말한다.

■ 목적 URL ( Destination URL )

광고가 링크될 URL 이다. 목적 URL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여 광고주의 사이트로 들어갈 때 보게 되는 페이지의 URL 이다. 이 URL을 필터 목록에 추가하면 광고가 사이트에 게재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 보류

게시자에게 애드센스 수익이 지급되는 것을 일시 중지하는 설정이다. 수익은 정상적으로 발생하지만 실제 지급이 되지는 않는다.

■ 크롤러

크롤러는 스파이더 또는 로봇이라고도 하며 웹페이지 콘텐츠를 확인한 후 색인하는 구글의 소프트웨어 이다. 애드센스 크롤러가 사이트를 방문하여 콘텐츠를 분석하면 이를 토대로 관련 광고가 게재된다.

■ CPC ( Cost Per Click : 클릭 당 비용 )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이다. 광고의 CPC 는 전적으로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클릭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진다.

■ 페이지 뷰

보고서에서 페이지뷰는 사용자가 구글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된다. 이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수에 상관없이 페이지뷰 1회로 기록된다.

용어는 걍 이렇구나 하고 넘어가자. 중요하지만 중요하지는 않다. 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