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블로그정보

메타 블로그란

by zoo10 2015. 9. 9.

메타 블로그란 블로그 글들의 집합소라고 할 수 있다. 블로그의 글들을 한곳에 모아 접근성을 높인다는 취지이다. 

메타란 "함께"라는 뜻의 그리스어로 블로그와 함께 쓰여, 블로그 글이 함께 모여 있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블로거는 자신의 블로그를 메타 블로그에 등록하고, 글을 작성한 후 메타 블로그에 발행한다. 메타 블로그에 저장하는 것이 아닌 발행한다고 표현하는데 이는 메타 블로그는 블로그들의 글을 수집하여 보여주기 때문이다.

메타블로그는 때로는 수익을 발생시키고는 한다. 블로그의 글이 구독자 또는 읽은 사람에 의해 추천되거나 특정한 형태의 조건이 만족되면 수익이 발생되기도 하는데 이런 이점으로 인해 블로그를 메타 블로그에 발행하는 블로거가 많다.

또한, 블로그로 유입되는 방문자를 늘이는 역할 및 블로그 간의 링크공유 역할도 한다. 많은 블로거들이 여러 메타블로그에 글을 발행하고 있으며, 블로그를 활성화 시키기 위한 가교 역할도 한다.

국내의 메타블로그는 그 수가 꽤 많은 편이지만, 과거에 비해 많은 메타블로그들이 문을 닫고 있는 실정이다. 블로그가 침체되고 있고, 대형 포탈에서 운영하는 메타 블로그나 블로그 섹션에 비해 유입수가 떨어지면서, 유일한 수익모델인 광고수입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국내의 대표적인 메타 블로그들을 알아보자.

다음 뷰 : http://v.daum.net (종료)
위드블로그 : http://withblog.net/ (마케팅 사이트로 변함)
믹시 : http://mixsh.com/ (종료)
블로그코리아 : http://www.blogkorea.net/ (종료)
프레스블로그 : http://www.pressblog.co.kr/ (마케팅 사이트로 변함)
레뷰 : http://www.revu.co.kr/ (살아있네~)

블로그가 많이 죽긴 했다. 메타 블로그들이 대부분 종료되고, 리뷰 사이트나 광고 마케팅 알선 사이트로 대부분 바꼈으니 말이다. 사실 메타 블로그에는 뚜렷한 수익모델이 없긴 했다.

위 사이트 외에도 많은 메타블로그가 존재하니 구글에서 메타블로그로 검색을 해보시길 바란다.

사실 메타블로그의 성격상 유입수가 많아야 의미도 있기 때문에 자신의 블로그 글들을 발행할 메타블로그를 잘 선택하는 것은 중요하다.

블로그 스피어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메타 블로그 사이트에 대해 공부하여 블로그 활성화를 모색하도록 하자. 




'IT > 블로그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드센스란 무엇인가?  (0) 2015.09.13
블로그의 미래  (0) 2015.09.12
블로그 용어  (0) 2015.09.11
블로그의 역사  (0) 2015.09.10
블로그란  (0) 2015.09.08
블로그 글을 더 가치 있게 읽는 방법  (6) 2011.02.21
블로그 방문자 10,000명 돌파~  (1) 2011.02.15
블로그 스피어에서 온라인 게임을 느끼다.  (4) 2011.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