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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P 5th

11.1 리스크관리 계획

by zoo10 2014. 12. 12.

11.1 리스크관리 계획

프로젝트에 대한 리스크관리 활동을 수행하는 방법을 정리하는 프로세스


투입물기법 및 도구산출물
프로젝트관리 계획서
프로젝트 헌장
이해관계자 관리대장
기업 환경 요인(EEF)
조직 프로세스 자산(OPA)
분석기법
전문가 판단
회의
리스크관리 계획서


위험관리 계획은 위험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를 계획한다. 프로젝트 구상 단계부터 고려해야 하며 프로젝트 계획 초반에 완료되어야 한다.

모든 기준선과 승인 받은 보조관리 계획서들이 있는 프로젝트관리 계획서와 프로젝트 헌장 그리고, 이해관계자를 식별한 이해관계자 등록부도 필요하다.

이해관계자의 위험을 분석한 '이해관계자 위험 프로파일 분석'과 같은 분석적 기법과 전문가 판단, 회의를 통해 위험관리 계획서를 만들어낸다.


용어.

  • 리스크관리 계획서
    - 방법론, 역할 책임, 예산 책정, 시기, 위험범주등을 포함
    - 위험 범주는 위험분할구조(RBS : Risk Breakdown Structure)로 표현한다.
    - 위험확률과 영향도 정의(매트릭스 형태로 위험을 매핑해 놓는다.)
    - 시간에 따라 이해관계자의 위험 허용한도가 바꼈다면 관리 방법도 바꿔야 한다.


붙임.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 이해관계자 관리대장, 프로젝트 헌장이 투입물로 들어가는 것 정도를 기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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